금융결제원 데이터전문기관 데이탑 [Datop]

이용약관 및 개인정보처리방침
금융결제원이 운영하는 데이터 개방 서비스는 이용자 및 이용기관의 개인(신용)정보(이하 ‛가명정보'를 포함함)를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하며,
이용자 및 이용기관이 안심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신용)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해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수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1조(개인(신용)정보의 처리 목적)

  1. ① 금융결제 데이터 개방 서비스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최소한의 개인(신용)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신용)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신용)정보 보호 관련 법령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1. 금융결제 데이터 개방
      1. - 금융결제 정보집합물 제공 서비스
      2. - 금융결제 업무별 통계 제공서비스
      3. - 금융결제 주제영역별 통계 제공서비스
      4. - 원격분석환경 제공 서비스
    2. 2. 커뮤니티 및 회원관리
      1. - 서비스 이용현황 관리
      2. - 문의사항 관리
    3. 3. 민원관리
      1. - 민원·고충 처리시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
  2. ② 다만, 금융결제원은 다음의 경우 정보주체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1. 1.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 및 제17조에 따라 당초 수집목적과 합리적으로 관련된 범위에서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이용 및 제공할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이 경우 당초 수집목적과 추가 처리목적과의 연관성, 처리하려는 정보의 특성 등 다음의 사항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판단합니다.
      1. - 당초 수집목적과 관련성이 있는지 여부
      2. - 개인정보를 수집한 정황 또는 처리 관행에 비추어 볼 때 개인정보의 추가적인 이용 또는 제공에 대한 예측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
      3. - 정보주체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하는지 여부
      4. - 가명처리 또는 암호화 등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였는지 여부
    2. 2. 통계작성, 과학적 연구, 공익적 기록보존 등을 위하여 가명정보를 처리하는 경우. 이 경우 가명정보가 재식별되지 않도록 원본정보와 분리하여 별도 저장․관리하는 등 개인(신용)정보 보호 관련 법규에 따라 필요한 관리적․기술적․물리적 보호조치를 취합니다.

제2조(처리하는 개인(신용)정보의 항목)

  1. ① 금융결제 데이터 개방 서비스는 다음과 같이 개인(신용)정보를 수집, 보유 및 처리하고 있습니다.
    구분 필수항목
    금융결제 데이터 개방 - 정보집합물(가명정보, 익명정보, 통계정보)
    커뮤니티 및 회원관리 - 개인회원 : 성명, 연락처(휴대전화 번호), 이메일
    - 기업회원 : 성명, 연락처(휴대전화 및 내선 번호), 이메일, 기업명, 소속부서, 직위
    민원관리 - 민원인 정보(성명, 연락처)
  2. ② 기타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IP주소, MAC주소, OS버전, 웹브라우저버전, 기기정보,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불량 이용기록 등)

제3조(개인(신용)정보의 수집방법)

금융결제 데이터 개방 서비스는 정보주체 동의 및 관련 법령에 근거하여 다음의 방법으로 개인(신용)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1. 1. 금융결제 데이터 개방
    1. - 신용정보법 제32조 제6항 제9의2호에 따라 당원 업무 시스템으로부터 정보를 수집
  2. 2. 커뮤니티 및 회원관리
    1. - 회원가입 이용신청서 접수를 통해 직접 수집
  3. 3. 민원관리
    1. - 고객센터 등을 통한 민원신청 시 민원인으로부터 직접 수집

제4조(개인(신용)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1. ① 금융결제 데이터 개방 서비스는 관련 법령에 따른 개인(신용)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신용)정보 수집 시에 동의 받은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신용)정보를 처리 및 보유합니다.
    1. 1. 금융결제 데이터 개방
      1. - 정보집합물 : 가명정보 생성일로부터 5년. 단, 개인(신용)정보(가명정보 포함)가 아닌 경우 보유기간에 관하여 별도 제한이 없으므로 해당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시까지 보존
    2. 2. 커뮤니티 및 회원관리
      1. - 서비스 이용자 정보 : 서비스 이용 해지 신청시까지
      2. - 원격분석 이용자 정보 : 원격분석 완료 후 6개월까지
    3. 3. 민원관리 : 민원처리 완료 후 6개월까지
  2. ② 금융결제 데이터 개방 서비스는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제1항의 보관기간에도 불구하고 개인(신용)정보를 해당 사유 종료시까지 보유합니다.
    1. 1. 관련 법령에 의거 금융결제 데이터 개방 서비스 업무 신청 및 처리 기록을 보관하는 경우
    2. 2. 관련 법령 위반 등에 따라 수사나 소송 등이 진행중인 경우

제5조(개인(신용)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1. ① 금융결제 데이터 개방 서비스는 개인(신용)정보를 제1조(개인(신용)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동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원칙적으로 외부에 공개 또는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1. 1. 정보주체가 사전 동의한 경우
    2. 2. 관련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2. ② 금융결제 데이터 개방 서비스의 개인(신용)정보 제3자 제공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공받는 자 제공목적 제공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원격분석 서비스 이용기관 통계작성, 연구, 금융결제 데이터 개방 가명정보* 분석완료시까지

    *단, 가명정보의 외부 반출은 금지되며, 필요시 가명정보를 이용하여 분석한 정보만 금융결제 데이터 개방 서비스의 허용범위 하에 반출 가능함

제6조(개인(신용)정보 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1. ① 금융결제 데이터 개방 서비스는 원칙적으로 개인(신용)정보 처리를 제3자에게 위탁하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원활한 업무처리를 위하여 위탁계약 체결시 개인(신용)정보 보호 관련 법령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신용)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개인(신용)정보 보호 관련 정기적 교육,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신용)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겠습니다.
  2. ② 개인(신용)정보 처리를 위탁하는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7조(개인(신용)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에 관한 사항)

금융결제 데이터 개방 서비스는 개인(신용)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안전성 확보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1. 관리적 조치 : 개인(신용)정보 보호 관련 규정 및 계획 수립, 개인(신용)정보취급자 최소화 및 교육 등
  2. 2. 기술적 조치 : 개인(신용)정보 처리시스템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 관리, 비밀번호 등 중요정보 암호화, 네트워크 송수신 구간 암호화, 침입탐지시스템 등 보안솔루션 설치 및 운영 등
  3. 3. 물리적 조치 : 전산실 및 자료보관실 접근통제, 장비 및 자료 반출입 통제 등

제8조(개인(신용)정보의 파기에 관한 사항)

  1. ① 금융결제 데이터 개방 서비스는 개인(신용)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신용)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신용)정보를 파기합니다.
  2. ② 또한, 가명정보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있게 되거나 가명정보의 재식별 가능성을 발견한 경우 즉시 해당 가명정보의 처리를 중지하고 삭제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3. ③ 금융결제 데이터 개방 서비스의 개인(신용)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 파기절차 : 불필요한 개인(신용)정보는 개인(신용)정보관리책임자의 책임 하에 다음과 같이 파기합니다.
      1. - 보유기간 경과 등 파기사유가 발생한 개인(신용)정보는 자동으로 파기하거나 소관 관리책임자의 승인을 거쳐 파기
    2. 2. 파기방법 : 개인(신용)정보를 복구 또는 재생되지 않도록 다음과 같이 완전삭제 조치합니다.
      1. - 전자적 파일은 일부 파기 시에는 해당 개인(신용)정보를 삭제한 후 복구·재생이 되지 않도록 관리 및 감독하며 전체 파기 시에는 초기화, 덮어쓰기, 전용소자장비 이용 등의 방법으로 파기
      2. - 기타 기록물, 인쇄물, 서면 등 비전자적 파일은 일부 파기 시에는 해당 개인(신용)정보를 마스킹, 천공 등을 통해 삭제, 전체 파기 시에는 파쇄 또는 소각 등의 방법으로 파기

제9조(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1. ① 정보주체는 각 호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1. 개인(신용)정보 열람 요구권
    2. 2. 개인(신용)정보 정정·삭제 요구권
    3. 3. 개인(신용)정보 처리정지 및 동의철회 요구권
    4. 4. 개인신용정보 이용 및 제공사실 통지 요구권
    5. 5. 개인정보 수집출처 고지 요구권
  2.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1.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해 불가피한 경우
    2. 2.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3. 3. 개인(신용)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4. 4. 개인의 신용도를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신용조회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신용정보를 제공한 경우
    5. 5. 가명정보의 경우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있는 정보가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신용정보법 제40조의3 및 개인정보보호법 제28조의7에 의거 제1항의 권리행사가 불가함
  3. ③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4. 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이 경우 위임장을 함께 제출하여야 합니다.
  5. ⑤ 금융결제 데이터 개방 서비스는 정보주체가 개인(신용)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신용)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6. ⑥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 요구에 대한 처리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열람요구

    ① 개인(신용)정보 열람 요구 → ② 요구주체 확인 및 열람 범위 확인 → ③ 개인(신용)정보 열람 제한사항 확인 → ④ 열람 결정 통지(or 열람 거부 통지) → ⑤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및 동의철회 요구

    ① 개인(신용)정보 정정·삭제·처리정지 및 동의철회 요구 → ② 요구주체 확인 및 처리범위 확인 → ③ 개인(신용)정보 정정·삭제, 처리정지 및 동의철회 제한사항 확인 → ④ 처리결과 통지

    <양식> 개인(신용)정보 열람 요구 등 관련서식(요구서, 통지서, 위임장)

제10조(개인정보보호책임자에 관한 사항)

① 금융결제 데이터 개방 서비스는 개인(신용)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신용)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1. -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CISO 고재연
    1. 연락처 : 아래 개인정보 관리담당자 연락처로 문의바람
  2. - 개인정보 관리담당부서 : 금융데이터융합센터
    1. 개인정보 관리담당자 : 데이터전략팀 금융결제 데이터 개방업무 담당자
    2. 연락처 : (전화) 02-531-1661~1663, (팩스) 02-531-1659, (이메일) datop@kftc.or.kr
    3. 주 소 : (우)06220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432

②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신용)정보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위의 연락처로 문의주시면 확인 및 조치 후 처리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제11조(개인정보 자동수집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1. ① 금융결제 데이터 개방 서비스는 홈페이지에 대한 기본 설정정보를 보관하기 위해 쿠키(cookie) 등 개인정보 자동수집장치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쿠키는 금융결제 데이터 개방 서비스 홈페이지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고객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고객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2. ② 고객은 쿠키 이용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으며 웹브라우저 설정을 통해 쿠키의 이용을 허용하거나 거부할 수 있습니다. 단, 쿠키의 저장을 거부하는 옵션을 선택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에 불편이 야기될 수 있습니다.

    쿠키 설정 거부 방법

    (인터넷 익스플로어의 경우)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옵션 > 개인정보 > 고급”
    → ‘허용’, ‘차단’, ‘사용자가 선택’ 설정 가능

    (크롬 브라우저의 경우) 웹 브라우저 상단 우측의 “설정 > 개인정보 > 콘텐츠 설정 > 쿠키”
    → ‘허용’, ‘브라우저 종료 시까지 유지’, ‘차단’ 설정 가능

제12조(권익침해 구제방법)

  1. ① 정보주체는 개인(신용)정보 침해로 인한 피해를 구제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② 개인(신용)정보 침해로 인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2.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1833-6972 (www.kopico.go.kr)
    3. -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 (국번없이) 1301, privacy@spo.go.kr (www.spo.go.kr)
    4. - 경찰청 사이버수사국 : (국번없이) 182 (ecrm.cyber.go.kr)

제13조(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

  1. ①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22. 2. 3.부터 적용됩니다.
  2. ②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 2021.9.1. ~ 2022.2.2. 적용 (클릭)
금융결제원이 운영하는 데이터전문기관은 이용기관의 개인(신용)정보(이하 ‘가명정보’ 를 포함함)를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하며,
이용기관이 안심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신용)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해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수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1조(개인(신용)정보의 처리 목적)

데이터전문기관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최소한의 개인(신용)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신용)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신용)정보 보호 관련 법령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1. 정보집합물 결합 및 익명처리 적정성 평가 서비스
    1. - 신용정보회사등이 보유하는 정보집합물과 제3자가 보유한 정보집합물 간의 결합 및 결합 결과물 전달
    2. - 신용정보회사등이 직접 익명처리한 정보집합물에 대한 익명처리 적정성 평가 및 평가 결과 제공
  2. 2. 민원관리
    1. - 민원·고충 처리시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

제2조(처리하는 개인(신용)정보의 항목)

데이터전문기관은 다음과 같이 개인(신용)정보를 수집, 보유 및 처리하고 있습니다.

구분 수집항목(필수)
정보집합물 결합 및 익명처리 적정성 평가 서비스 - 담당자 정보(성명, 소속기관명, 부서명, 전화번호, 이메일주소)
- 정보집합물(가명정보 또는 익명정보)
민원관리 - 민원인 정보(성명, 연락처)

제3조(개인(신용)정보의 수집방법)

데이터전문기관은 정보주체 동의 및 관련 법령에 근거하여 다음의 방법으로 개인(신용)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1. 1. 정보집합물 결합 및 익명처리 적정성 평가 서비스
    1. - 담당자 정보 : 서비스 이용신청서 등을 통해 이용기관으로부터 직접 수집
    2. - 정보집합물 : 파일 송수신 프로그램을 통해 이용기관으로부터 직접 수집
  2. 2. 민원관리
    1. - 고객센터 등을 통한 민원신청 시 민원인으로부터 직접 수집

제4조(개인(신용)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결제원이 이용기관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내용은 다음 각 호와 같으며, 세부 사항은 홈페이지에 게시합니다.

  1. ① 데이터전문기관은 관련 법령에 따른 개인(신용)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신용)정보 수집 시에 동의 받은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신용)정보를 처리 및 보유합니다.
    1. 1. 정보집합물 결합 및 익명처리 적정성 평가 서비스
      1. - 담당자 정보 : 서비스 완료 후 5년까지
      2. - 정보집합물 : 서비스 완료 후 삭제
      3. ※ 단, 결합 및 적정성 평가에 대한 처리기록(가명정보 처리기록 포함)은 3년간 보존
    2. 2. 민원관리 : 민원처리 완료 후 6개월까지
  2. ② 데이터전문기관은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제1항의 보관기간에도 불구하고 개인(신용)정보를 해당 사유 종료시까지 보유합니다.
    1. 1. 관련 법령에 의거 데이터전문기관 업무 신청 및 처리 기록을 보관하는 경우
    2. 2. 관련 법령 위반 등에 따라 수사나 소송 등이 진행중인 경우
    3. 3. 서비스 이용수수료 미납 등에 따라 채권·채무관계 잔존 시에는 해당 채권·채무관계 정산시까지

제5조(개인(신용)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1. ① 데이터전문기관은 개인(신용)정보를 제1조(개인(신용)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사전 동의 없이는 동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원칙적으로 외부에 공개 또는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1. 1. 정보주체가 사전 동의한 경우
    2. 2. 관련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2. ② 데이터전문기관의 개인(신용)정보 제3자 제공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공받는 자 제공목적 제공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이용기관 * 결합된 정보집합물 전달 결합된 정보집합물(가명정보) 이용기관의 결합 목적 달성시까지

    *자기가 보유한 정보집합물과 제3자가 보유한 정보집합물 간 결합을 의뢰한 이용기관 및 그 제3자를 의미

제6조(개인(신용)정보 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1. ① 데이터전문기관은 원칙적으로 개인(신용)정보 처리를 제3자에게 위탁하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원활한 업무처리를 위하여 위탁계약 체결시 개인(신용)정보 보호 관련 법령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신용)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개인(신용)정보 보호 관련 정기적 교육,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신용)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겠습니다.
  2. ② 개인(신용)정보 처리를 위탁하는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제7조(개인(신용)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에 관한 사항)

데이터전문기관은 개인(신용)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안전성 확보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1. 관리적 조치 : 개인(신용)정보 보호 관련 규정 및 계획 수립, 개인(신용)정보취급자 최소화 및 교육 등
  2. 2. 기술적 조치 : 개인(신용)정보 처리시스템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 관리, 비밀번호 등 중요정보 암호화, 네트워크 송수신 구간 암호화, 침입탐지시스템 등 보안솔루션 설치 및 운영 등
  3. 3. 물리적 조치 : 전산실 및 자료보관실 접근통제, 장비 및 자료 반출입 통제 등

제8조(개인(신용)정보의 파기에 관한 사항)

  1. ① 데이터전문기관은 개인(신용)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신용)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신용)정보를 파기합니다.
  2. ② 데이터전문기관의 개인(신용)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 파기절차 : 불필요한 개인(신용)정보는 개인(신용)정보관리책임자의 책임 하에 다음과 같이 파기합니다.
      1. - 보유기간 경과 등 파기사유가 발생한 개인(신용)정보는 자동으로 파기하거나 소관 관리책임자의 승인을 거쳐 파기
    2. 2. 파기방법 : 개인(신용)정보를 복구 또는 재생되지 않도록 다음과 같이 완전삭제 조치합니다.
      1. - 전자적 파일은 일부 파기 시에는 해당 개인(신용)정보를 삭제한 후 복구·재생이 되지 않도록 관리 및 감독하며 전체 파기 시에는 초기화, 덮어쓰기, 전용소자장비 이용 등의 방법으로 파기
      2. - 기타 기록물, 인쇄물, 서면 등 비전자적 파일은 일부 파기 시에는 해당 개인(신용)정보를 마스킹, 천공 등을 통해 삭제, 전체 파기 시에는 파쇄 또는 소각 등의 방법으로 파기

제9조(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1. ① 정보주체는 각 호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1. 개인(신용)정보 열람 요구권
    2. 2. 개인(신용)정보 정정·삭제 요구권
    3. 3. 개인(신용)정보 처리정지 및 동의철회 요구권
  2.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경우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1.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해 불가피한 경우
    2. 2.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3. 3. 개인(신용)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3. ③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4. 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이 경우 위임장을 함께 제출하여야 합니다.
  5. ⑤ 데이터전문기관은 정보주체가 개인(신용)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신용)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6. ⑥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 요구에 대한 처리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열람요구

    ① 개인(신용)정보 열람 요구 → ② 요구주체 확인 및 열람 범위 확인 → ③ 개인(신용)정보 열람 제한사항 확인 → ④ 열람 결정 통지(or 열람 거부 통지) → ⑤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및 동의철회 요구

    ① 개인(신용)정보 정정·삭제·처리정지 및 동의철회 요구 → ② 요구주체 확인 및 처리범위 확인 → ③ 개인(신용)정보 정정·삭제, 처리정지 및 동의철회 제한사항 확인 → ④ 처리결과 통지

    <양식> 개인(신용)정보 열람 요구 등 관련서식(요구서, 통지서, 위임장)

제10조(개인정보보호책임자에 관한 사항)

① 데이터전문기관은 개인(신용)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신용)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1. -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CISO 고재연
    1. 연락처 : 아래 개인정보관리담당부서로 문의바람
  2. - 개인정보관리담당부서 : 금융데이터융합센터
    1. 개인정보관리담당자 : 금융데이터융합센터 데이터결합업무 담당자
    2. 연락처 : (전화) 02-531-1681~1683, (팩스) 02-531-1659, (이메일) datajoin@kftc.or.kr
    3. 주 소 : (우)06220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432

②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신용)정보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위의 연락처로 문의주시면 확인 및 조치 후 처리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제11조(개인정보 자동수집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데이터전문기관은 홈페이지에 대한 기본 설정정보를 보관하거나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쿠키(cookie) 등의 개인정보 자동수집장치를 설치·운영하지 않습니다.

제12조(권익침해 구제방법)

  1. ① 정보주체는 개인(신용)정보 침해로 인한 피해를 구제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② 개인(신용)정보 침해로 인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2.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1833-6972 (www.kopico.go.kr)
    3. -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 (국번없이) 1301, privacy@spo.go.kr (www.spo.go.kr)
    4. - 경찰청 사이버수사국 : (국번없이) 182 (ecrm.cyber.go.kr)

제13조(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

  1. ①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22. 2. 11.부터 적용됩니다.
  2. ②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 2021.3.11. ~ 2022.2.10. 적용 (클릭)
금융결제원이 운영하는 대안 신용정보 제공서비스는 이용자 및 이용기관의 개인(신용)정보(이하 ‛가명정보'를 포함함)를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하며,
이용자 및 이용기관이 안심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신용)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해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수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 개인(신용)정보 수집

    개인(신용)정보 수집 아이콘

    1. 개인 및 기업 대표자의 자동이체 정보 및 대안 신용정보
    2. 이용기관 회원정보 : 성명, 연락처
    3. 민원인 정보 : 성명, 연락처
  • 주민등록번호 수집

    고유식별정보 수집 아이콘

    1. 개인 및 기업 대표자의 주민등록번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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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개인 대안 신용평가 반영
      : 코리아크레딧뷰로
    2. 기업 대표자 대안 신용평가 반영
      : 한국평가데이터
  • 보유기간

    보유기간

    1. 개인 자동이체 정보 및 대안 신용정보 : 3개월
    2. 기업 대표자 자동이체 정보 : 2년
    3. 기업 대표자 대안 신용정보 : 5년
    4. 이용기관 회원정보 : 서비스 이용 해지 시까지
    5. 민원인 정보 : 민원처리 완료후 6개월
  • 고충처리부서

    고충처리부서 아이콘

    1. 금융데이터융합센터 데이터전략팀
      · Tel. 02-531-1661~1663
      · Fax. 02-531-1659
      · Mail. datop@kftc.or.kr

※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제1조(개인(신용)정보의 처리 목적)

  1. ① 대안 신용정보 제공서비스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최소한의 개인(신용)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신용)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신용)정보 보호 관련 법령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1. 개인 대안 신용정보 제공
      1. - 개인의 자동이체 정보 가공 및 요약을 통한 대안 신용정보 산출
    2. 2. 기업 대표자 대안 신용정보 제공
      1. - 기업 대표자의 자동이체 정보 가공 및 요약을 통한 대안 신용정보 산출
    3. 3. 이용기관 회원관리
      1. - 서비스 이용기관 담당자 현황 관리
    4. 4. 민원관리
      1. - 민원·고충 처리시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
  2. ② 다만, 금융결제원은 다음의 경우 정보주체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1. 1.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 및 제17조에 따라 당초 수집목적과 합리적으로 관련된 범위에서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이용 및 제공할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이 경우 당초 수집목적과 추가 처리목적과의 연관성, 처리하려는 정보의 특성 등 다음의 사항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판단합니다.
      1. - 당초 수집목적과 관련성이 있는지 여부
      2. - 개인정보를 수집한 정황 또는 처리 관행에 비추어 볼 때 개인정보의 추가적인 이용 또는 제공에 대한 예측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
      3. - 정보주체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하는지 여부
      4. - 가명처리 또는 암호화 등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였는지 여부
    2. 2. 통계작성, 과학적 연구, 공익적 기록보존 등을 위하여 가명정보를 처리하는 경우. 이 경우 가명정보가 재식별되지 않도록 원본정보와 분리하여 별도 저장․관리하는 등 개인(신용)정보 보호 관련 법규에 따라 필요한 관리적․기술적․물리적 보호조치를 취합니다.

제2조(처리하는 개인(신용)정보의 항목)

  1. ① 대안 신용정보 제공서비스는 다음과 같이 개인(신용)정보를 수집, 보유 및 처리하고 있습니다.
    구분 필수항목 처리근기
    개인 대안 신용정보 제공 ㆍ식별정보 : 주민등록번호
    ㆍ자동이체 정보 : 지로 자동이체 및 CMS 내역 정보(출금일자, 의뢰금액, 출금금액, 납부자번호, 정상출금여부)
    ㆍ대안 신용정보 : 업종별 자동이체 출금 횟수 및 금액, 출금기간, 출금 관련 비율 및 증감률
    신용정보법 제17조 및 제33조 제1항 제2호
    기업 대안 신용정보 제공 ㆍ식별정보 : 대표자 주민등록번호
    ㆍ기업 대표자 자동이체 정보 : 지로 자동이체 및 CMS 내역 정보(출금일자, 의뢰금액, 출금금액, 납부자번호, 정상출금여부)
    ㆍ대안 신용정보 : 업종별 자동이체 출금 횟수 및 금액, 출금기간, 출금 관련 비율 및 증감률
    이용기관 회원관리 ㆍ이용기관 정보 : 기관명, 사업자등록번호
    ㆍ담당자정보 : 성명, 연락처, 이메일주소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 제1항 제4호
    민원관리 ㆍ민원인 정보 : 성명, 연락처 정보주체 동의
  2. ② 기타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IP주소, MAC주소, OS버전, 웹브라우저버전, 기기정보,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불량 이용기록 등)

제3조(개인(신용)정보의 수집방법)

대안 신용정보 제공서비스는 정보주체 동의 및 관련 법령에 근거하여 다음의 방법으로 개인(신용)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1. 1. 대안 신용정보 제공(개인 및 기업 대표자)
    1. - 주민등록번호는 신용정보법 제17조(처리의 위탁)에 따라 고객동의를 받은 이용기관(신용정보회사)으로부터 간접 수집
    2. - 자동이체 정보와 대안 신용정보(CPS)는 신용정보법 제33조 제1항 제2호에 따라 당원 업무 시스템으로부터 정보를 수집
  2. 2. 이용기관 회원관리
    1. -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 제1항 제4호에 따라 이용기관 담당자를 통해 직접 수집
  3. 3. 민원관리
    1. - 고객센터 등을 통한 민원신청 시 민원인으로부터 직접 수집

제4조(개인(신용)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1. ① 대안 신용정보 제공서비스는 관련 법령에 따른 개인(신용)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신용)정보 수집 시에 동의 받은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신용)정보를 처리 및 보유합니다.
    1. 1. 개인 대안 신용정보 제공
      1. - 개인의 자동이체정보 : 생성일로부터 3개월
      2. - 주민등록번호 및 대안 신용정보(CPS) : 수집 및 생성일로부터 3개월
    2. 2. 기업 대표자 대안 신용정보 제공
      1. - 기업 대표자 자동이체정보 : 생성일로부터 2년
      2. - 기업 대표자 주민등록번호 및 대안 신용정보(CPS) : 수집 및 생성일로부터 5년
    3. 3. 이용기관 회원관리
      1. - 서비스 이용 해지시까지
    4. 4. 민원관리
      1. - 민원처리 완료 후 6개월까지
  2. ② 대안 신용정보 제공서비스는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제1항의 보관기간에도 불구하고 개인(신용)정보를 해당 사유 종료시까지 보유합니다.
    1. 1.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조사 등이 진행 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조사 종료 시까지
    2. 2. 서비스 이용에 따른 채권·채무관계 잔존 시에는 해당 채권·채무관계 정산 시까지

제5조(개인(신용)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1. ① 대안 신용정보 제공서비스는 개인(신용)정보를 제1조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동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원칙적으로 외부에 공개 또는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1. 1. 정보주체가 사전 동의한 경우
    2. 2. 관련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2. ② 대안 신용정보 제공서비스의 개인(신용)정보 제3자 제공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3. 구분 제공받는 자 제공 목적 제공 항목 보유·이용기간
    개인 대안 신용정보 제공 이용기관
    (코리아크레딧뷰로)
    개인 동의에 따른 신용평가 반영 개인 대안 신용정보(CPS) 상거래관계 종료 후 5년 이내
    기업 대표자 대안 신용정보 제공 이용기관
    (한국평가데이터)
    기업 대표자 동의에 따른 신용평가 반영 기업 및 기업 대표자 대안 신용정보(CPS) 상거래관계 종료 후 5년 이내

제6조(개인(신용)정보 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1. ① 대안 신용정보 제공서비스는 원활한 개인(신용)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신용)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위탁받는자(수탁자) 위탁업무 내용
    기관명 홈페이지
    한국평가데이터 www.kodata.co.kr 신용평가 활용 목적의 개인(신용)정보 이용 및 제공에 대한 정보주체 동의서 징구 업무
    기술보증기금 www.kibo.or.kr
    SGI서울보증 www.sgic.co.kr
    코리아크레딧뷰로 www.koreacb.com
    다올저축은행 www.daolsb.com
    페퍼저축은행 www.pepperbank.kr
    한국캐피탈 www.hankookcapital.co.kr
    현대캐피탈 www.hyundaicapital.com
    서민금융진흥원 www.kinfa.or.kr
    HB저축은행 www.hbsb.co.kr
    우리은행 www.wooribank.com
    삼성카드 www.samsungcard.com
    광주은행 www.kjbank.com
    롯데렌탈 www.lotterental.com
    웰컴저축은행 www.welcomebank.co.kr
  2. ② 금융결제원은 위탁계약 체결시 개인(신용)정보 보호 관련 법령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신용)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개인(신용)정보 보호 관련 정기적 교육,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신용)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3.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7조(개인(신용)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에 관한 사항)

대안 신용정보 제공서비스는 개인(신용)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안전성 확보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1. 관리적 조치 : 개인(신용)정보 보호 관련 규정 및 계획 수립, 개인(신용)정보취급자 최소화 및 교육 등
  2. 2. 기술적 조치 : 개인(신용)정보 처리시스템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 관리, 비밀번호 등 중요정보 암호화, 네트워크 송수신 구간 암호화, 침입탐지시스템 등 보안솔루션 설치 및 운영 등
  3. 3. 물리적 조치 : 전산실 및 자료보관실 접근통제, 장비 및 자료 반출입 통제 등

제8조(개인(신용)정보의 파기에 관한 사항)

  1. ① 대안 신용정보 제공서비스는 개인(신용)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신용)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신용)정보를 파기합니다.
  2. ② 가명정보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있게 되거나 가명정보의 재식별 가능성을 발견한 경우 즉시 해당 가명정보의 처리를 중지하고 삭제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3. ③ 대안 신용정보 제공서비스의 개인(신용)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 파기절차 : 불필요한 개인(신용)정보는 개인(신용)정보관리책임자의 책임 하에 다음과 같이 파기합니다.
      1. - 보유기간 경과 등 파기사유가 발생한 개인(신용)정보는 자동으로 파기하거나 소관 관리책임자의 승인을 거쳐 파기
    2. 2. 파기방법 : 개인(신용)정보를 복구 또는 재생되지 않도록 다음과 같이 완전삭제 조치합니다.
      1. - 전자적 파일은 일부 파기 시에는 해당 개인(신용)정보를 삭제한 후 복구·재생이 되지 않도록 관리 및 감독하며 전체 파기 시에는 초기화, 덮어쓰기, 전용소자장비 이용 등의 방법으로 파기
      2. - 기타 기록물, 인쇄물, 서면 등 비전자적 파일은 일부 파기 시에는 해당 개인(신용)정보를 마스킹, 천공 등을 통해 삭제, 전체 파기 시에는 파쇄 또는 소각 등의 방법으로 파기

제9조(가명정보 처리에 관한 사항)

  1. ① 대안 신용정보 제공서비스는 산업적 연구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도록 가명처리하여 다음과 같이 처리하고 있습니다.
    1. - 가명정보의 처리에 관한 사항
      구분 처리목적 처리항목 처리 및 보유기간
      산업적 연구 금융결제원이 보유한 자동이체 정보의 신용평가 유용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신용평가사 및 금융회사 데이터와 결합하여 연구 데이터 결합키 및 자동이체 요약정보* (진행)‘24.3월 ~ 연구 완료시

      * 지로, CMS, 자동이체 통합관리 업무의 예금주명, 생년월일, 성별, 기관명, 이체금액, 처리결과를 가명처리 및 요약하여 생성

    2. - 가명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제공받는 자 제공받는 자의 이용 목적 제공 항목 제공받는 자의 처리 및 보유기간
      데이터 전문기관 데이터 결합 데이터 결합키 및 자동이체 요약정보 데이터 결합 후 파기
      신용평가사
      (코리아크레딧뷰로)
      산업적 연구
      (신용평가 유용성 검증)
      가명정보 결합 데이터* 연구 목적 달성 후 파기
      신용평가사
      (한국평가데이터)
      산업적 연구
      (신용평가 유용성 검증)
      가명정보 결합 데이터 연구 목적 달성 후 파기
      금융회사 산업적 연구
      (신용평가 유용성 검증)
      가명정보 결합 데이터** 연구 목적 달성 후 파기

      * 데이터 결합 후 생성된 정보집합물을 데이터 전문기관에서 신용평가사로 전달

      ** 데이터 결합 후 생성된 정보집합물을 데이터 전문기관에서 금융회사로 전달

    3. - 가명정보 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 해당사항 없음
  2. ② 금융결제원은 가명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 관리적 조치 : 가명정보보호 관련 규정 및 계획 수립, 가명정보 취급자 최소화 및 가명정보보호 교육 실시 등
    2. - 기술적 조치 : 가명정보는 원본정보와 분리보관, 가명정보 및 원본정보 처리시스템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 관리, 가명정보 처리기록의 보관 및 주기적 확인․감독, 가명정보 전달 시 암호화 등
    3. - 물리적 조치 : 전산실 및 자료보관실 접근통제, 장비 및 자료 반출입 통제 등
  3. ③ 가명정보에 대하여 정보주체는 신용정보법 제40조의3 및 개인정보보호법 제28조의7에 의거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행사가 불가합니다. 다만, 가명처리 이전의 원본 개인(신용)정보에 대하여는 언제든지 금융결제원으로 열람ㆍ정정ㆍ삭제ㆍ처리정지 요구 등 권리를 행사할 수 있으며,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은 해당 정보를 관리하는 업무 홈페이지*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지로) e-giro.giro.or.kr, (CMS) www.cmsedi.or.kr/cms, (자동이체 통합관리) www.payinfo.or.kr

제10조(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1. ① 정보주체는 각 호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1. 개인(신용)정보 열람 요구권
    2. 2. 개인(신용)정보 정정ㆍ삭제 요구권
    3. 3. 개인(신용)정보 처리정지 및 동의철회 요구권
    4. 4. 개인신용정보 이용 및 제공사실 통지 요구권
    5. 5. 개인정보 수집출처 고지 요구권
  2.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1.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해 불가피한 경우
    2. 2. 다른 사람의 생명ㆍ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3. 3. 개인(신용)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4. 4. 개인의 신용도를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신용조회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신용정보를 제공한 경우
    5. 5. 가명정보의 경우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있는 정보가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신용정보법 제40조의 3 및 개인정보보호법제28조의 7에 의거 제1항의 권리행사가 불가함
  3. ③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4. 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이 경우 위임장을 함께 제출하여야 합니다.
  5. ⑤ 기업 대안 신용정보 제공서비스는 정보주체가 개인(신용)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신용)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6. ⑥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 요구에 대한 처리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열람요구

    ① 개인(신용)정보 열람 요구 → ② 요구주체 확인 및 열람 범위 확인 → ③ 개인(신용)정보 열람 제한사항 확인 → ④ 열람 결정 통지(or 열람 거부 통지) → ⑤ 열람

    정정ㆍ삭제, 처리정지 및 동의철회 요구

    ① 개인(신용)정보 정정ㆍ삭제ㆍ처리정지 및 동의철회 요구 → ② 요구주체 확인 및 처리범위 확인 → ③ 개인(신용)정보 정정ㆍ삭제, 처리정지 및 동의철회 제한사항 확인 → ④ 처리결과 통지

    <양식> 개인(신용)정보 열람 요구 등 관련서식(요구서, 통지서, 위임장)

제11조(개인정보보호책임자에 관한 사항)

  1. ① 대안 신용정보 제공서비스는 개인(신용)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신용)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1.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CISO 고재연
      1. ㆍ연락처 : 아래 개인정보 관리 담당부서로 문의바람
    2. - 개인정보 관리 담당부서 : 금융결제원 금융데이터융합센터
      1. ㆍ담당자 : 데이터전략팀 업무 담당자
      2. ㆍ연락처 : 02) 531-1661∼1663, datop@kftc.or.kr
      3. ㆍ주소 : (우)06220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432
  2. ②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신용)정보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위의 연락처로 문의주시면 확인 및 조치 후 처리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제12조(개인정보 자동수집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1. ① 대안 신용정보 제공서비스는 홈페이지에 대한 기본 설정정보를 보관하기 위해 쿠키(cookie) 등 개인정보 자동수집장치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쿠키는 대안 신용정보 제공서비스 홈페이지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고객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고객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2. ② 고객은 쿠키 이용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으며 웹브라우저 설정을 통해 쿠키의 이용을 허용하거나 거부할 수 있습니다. 단, 쿠키의 저장을 거부하는 옵션을 선택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에 불편이 야기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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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넷 익스플로어의 경우)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옵션 > 개인정보 > 고급”
    → ‘허용’, ‘차단’, ‘사용자가 선택’ 설정 가능

    (크롬 브라우저의 경우) 웹 브라우저 상단 우측의 “설정 > 개인정보 > 콘텐츠 설정 > 쿠키”
    → ‘허용’, ‘브라우저 종료 시까지 유지’, ‘차단’ 설정 가능

제13조(권익침해 구제방법)

  1. ① 정보주체는 개인(신용)정보 침해로 인한 피해를 구제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② 개인(신용)정보 침해로 인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2.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1833-6972 (www.kopico.go.kr)
    3. -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 (국번없이) 1301, privacy@spo.go.kr (www.spo.go.kr)
    4. - 경찰청 사이버수사국 : (국번없이) 182 (ecrm.cyber.go.kr)

제14조(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

  1. ①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24. 5. 1.부터 적용됩니다.
  2. ② 이전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 2022.11.1. ~ 2024.4.30. (클릭)